이런저런 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심이 입니다.

오랜만의 국내 여행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매년 형부께서 속초롯데리조트 예약을 해주시는데 올해는 8월에 해 주셨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차 없이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속초를 다녀오는것으로 결정해서 2박 3일 뚜벅이 속초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여행의 부제는 속초 대중교통 0원도전이 될것 같아요 ㅎㅎ 이유는 딱히 관광에 목적을 두고 갔던것이 아니라 그냥 걷고 쉬다가만 오자고 결심했기에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속초롯데리조트 그리고 그 외의 모든곳들을 걸어서 다녀왔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속초까지 타고 갔다온 고속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경기도 화성시청에서 속초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갈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생각할 수 있을것 같아요.

하나는 화성시에서 수원버스터미널로 이동해서 시외버스를 타고 속초로 간다.

두번째는 화성시에서 안산버스터미널로 이동해서 시외버스를 타고 속초로 간다.

마지막 세번째는 화성시에서 서울 고속버스터미널로 이동해서 고속버스를 타고 속초로 간다.

저는 이 중에서 세번째 방법을 선택했는데요, 이유는 화성시청에서 G1003번을 타고 교대역으로 이동 교대역에서 지하철 3호선을 타고 한정거장만 가면 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으로 이동이 쉬우며 이곳에서 속초까지 가는 버스가 가장 많았기 때문입니다. 거리상으로 따지만 수원이나 안산 버스터미널이 화성시청에서는 더 가깝지만 이 두곳에서 속초가는 버스는 하루에 몇대가 없고 프리미엄 버스를 타고 다녀오는것이 더 편하다고 생각되어 굳이 서울까지 이동해서 다녀왔습니다.

처음 계획으로는 갈때 올 때 모두 프리미엄버스를 예매했는데 돌아오는날에 예매 시간을 변경해서 우등고속버스를 타고 왔기 때문에 프리미엄버스 그리고 우등고속버스 두가지 모두를 소개하 드리게 되었습니다.

화성시청 ( 남양읍  ) 거주하시는 분들중 뚜벅이 속초여행을 계획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현대연구소 신정문에서 오전 7시에 출발하는 G1003번 버스를 타고 서울 고속터미널에 도착한 시간은 오전 8시 15분무렵 ( 일요일에 서울 올라오는 차는 그리 막히지 않는 편이라 한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9시 버스를 예매했기 때문에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았어요.   화장실도 다녀오고 편의점에 들려 간단한 간식도 사고 하면서 9시가 되기를 기다리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저는 티머니go라는 어플을 설치해서 고속버스 티켓을 예매했는데 이 어플을 사용하시면 고속버스 예약부터 변경취소 모두 어플에서 가능하며 앱을 작동시키면 바코드가 나오기 때문에 바코드로 직접 버스에 승차가 가능합니다. 

속초와 양양가는 버스는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 19번 승차장에서 출발합니다.

제가 갔던 시기는 일요일이라 그런지 버스가 거의 10분 간격으로 있었는데 프리미엄버스는 8시 9시 10시에 각 한대뿐이라 9시 버스를 예매했었어요. 그리고 시간표상에는 속초까지 2시간 20분 소요예정으로 나오지만 이 버스를 탑승하신 분들의 후기를 검색해 보니 길이 막히는날에는 4시간 30분 걸리셨다는 분의 글도 보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것을 예상하고 출발했습니다.

 

일반 우등버스 

제가 탑승했던 속초가는 프리미엄버스 

버스 기다리면서 샀던 간식 - 코로나 관련해서 버스내부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음식물 섭취는 빠른시간내에 섭취하는것을 권하는 방송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저는 버스내부에선 음식물 먹지 않았어요. 

프리미엄 버스는 좌석이 2개 1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저렇게 통로쪽 1인 좌석의 경우 커튼을 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시트도 훨씬 고급지고 의자를 뒤로 젖혀도 뒷 승객에게 방해받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어 훨씬 편안하게 좌석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기 및 USB충전도 가능하며 폰미러링도 가능했습니다.

좌석이 좋은 만큼 버스 티켓 가격도 가장 비싼데 서울에서 속초까지 우등버스가 2만원 프리미엄버스가 2만 6천원선으로 대략 6천원 정도가 더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될거예요/ 

서울 - 속초 기준 프리미엄버스는 26300원, 속초 - 서울기준 우등버스는 20300원에 예매하였습니다. 

프리미엄버스는 비행기로 치면 비지니스 좌석에 앉았다고 생각하시면 쉬울것 같아요, 그만큼 좌석이 편했는데..

사실 저는 버스를 타도 의자를 뒤로 젖히고 잠을 푹 자는편도 아니기 때문에 딱히 이 부분이 장점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무선 충전이 가능하고 커튼을 칠 수 있어서 1인 좌석을 앉을 경우 타 좌석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는점 그리고 앞좌석분이 좌석을 뒤로 젖히는 행동으로 내가 불편함을 가지지 않아도 되는 점등에서는 매우 쾌적하다고 느꼈습니다. 

 

서울에서 속초로 갈때는 출발 1시간 30분 정도 지났을때 홍천휴게소에서 잠시 휴식 시간 가졌고 

9시에 출발 그리고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 12시 15분정도에 도착했기에 약 3시간 15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속초에서 2박을 하고 돌아가는날 원래는 2시 프리미엄버스를 예매했는데 이날 일기예보에 비가 온다고 되어있기도 하고 

아침에 속초 항아리물회에서 물회를 샀기 때문에 집에 더 빨리 가고 싶은 마음에 수시로 티켓을 조회하다 12시 우등버스 좌석이 있길래 급 예매를 했습니다.

제가 처음에 예매한 프리미엄버스 티켓의 경우 출발 2일전부터 출발 1시간전까지 취소하면 취소 수수료가 발생되어서 5%의 수수료를 물고 처음 예약한 티켓은 발권취소했어요. 

속초에서 서울 경부터미널로 가는 우등버스  

위 사진에 보시면 파란색 사물함이 보이는데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 있는 사물함은 500원짜리 동전 3개 이용해서 1500원 넣어서 이용할 수 있는 사물함인데 갯수가 그리 많지 않아 사물함이 없을 경우 근처 이마트 ( 걸어서 5분소요 ) 혹은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나와서 왼쪽 ( 컴포즈커피 방향 )을 보시면 개인 물품 보관할 수 있는곳이 있습니다. 1인 3000원을 주고 물품을 보관하실 수 있는곳이 있으니 편하신 곳 이용하시면 될거예요. 

좌석 구조는 2 - 1 좌석 구조로 프리미엄 버스와 동일하지만 이 버스는 좌석부터가 다릅니다. 그리고 뒷자리 승객의 떠드는 소리가 다 들려서 너무 시끄러웠고... 위에도 썼지만 저는 버스를 타면 의자를 젖히는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부분은 딱히 불편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6천원을 내고 쾌적함을 얻는다는 측면에서 프리미엄 버스를 적극 권하고 싶기는 합니다. ( 아침 일찍 시간대 손님이 많이 없다면 우등버스를 타고 가는것도 괜찮을지도 모르겠지만.. ) 

돌아오는 버스의 경우 12시에 속초에서 출발했고 중간에 홍천휴게소에서 15분 휴식시간이 있었고 서울에 2시 50분에 도착했기에 약 2시간 5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런데 속초에서 출발하는날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서 9시에 서울에서 출발한 프리미엄버스가 오전 11시 40분경에 속초에 도착한것을 보았기 때문에 평일에 출발하는 버스는 아무래도 속초 까지 도착하는 괜찮은것 같아서  다음에 속초에 다시 가게 된다면 평일을 이용해서 오전 8시나 9시 프리미엄버스를타고 속초를 가는것도 좋을것 같다고 생각을 했어요. 

 

 

 

 

시간이 남아도는 뚜벅이 여행자는 속초고속버스터미널에서 속초 롯데리조트까지 걸어가기로 결정합니다.

속초 롯데까지는 걸어서 30분 정도 ( 택시는 10분미만 ) 소요됩니다. 실제 걸으면서 시간 체크했어요~~ 

 

오늘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