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심이 입니다.

오늘은 마카오 페리터미널에서 터보젯 페리를 타고 홍콩국제공항까지 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오늘 글은 좀 긴 글이 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을 하나하나 다 쓰려고 노력했어요.  인내심을 가지고 하나하나 읽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예요.

페리를 타고 홍콩공항으로 바로가는 구간은 몇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하나! 홍콩공항으로 바로 가는 페리 ( 터보젯 기준, 타이파페리터미널의 코타이젯도 마찬가지 입니다 )는 홍콩공항을 환승의 개념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우리가 홍콩을 가기 위해 인천공항에 도착해 비행기 수속을 밟는것 처럼

마카오에서 출국수속을 밟고 - 페리를 타고 홍콩공항도착 - 홍콩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인천으로 출국 이 순서로 과정이 진행됩니다. 때문에 홍콩공항행 ( 스카이피어 ) 페리를 타게 되면 바로 면세구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옹핑 혹은 디즈니랜드의 일정등을 소화하실수 없습니다. 공항밖으로 나갈수 없다는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홍콩공항 내에서 옥토퍼스 카드를 환불 받을 수 있는곳도 없습니다.

 

둘!!홍콩공항 비행기 출발시간 기준 185분전의 페리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만약 내가 오후 1시 30분 비행기를 타고 홍콩공항에서 인천으로 귀국예정이다. 그런데 오전 9시 11시 30분 홍콩공항으로 가는 터보젯 페리가 있을경우? 마음같아서는 11시 30분 페리를 타시고 싶지만 발권자체가 안됩니다.

이 경우 무조건 9시 페리 티켓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하나, 오후 4시 55분 홍콩공항에서 인천으로 가는 비행편으로 귀국예정인 경우 185분에서 겨우 5분차이니깐 오후 1시 55분에 있는 코타이젯을 타고 홍콩공항으로 가도 되겠네? 정답은 안됩니다.  이 경우 역시 페리티켓 자체가 발권이 안됩니다.

 

셋!!! 마카오 - 홍콩구간의 페리 ( 터보젯 코타이젯 동일 )을 이용하신다면 페리 수속 마감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홍콩으로 가는 페리의 경우 페리시간에 빠듯하게 도착하더라도 출국수속도 밟을수 있고 페리타는곳까지 뛰어가서 페리를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항행의 경우 탑승수속을 하는 카운터 마감시간이 지나시면 공항행 페리를 타실 수 없으니 직원이 오라는 시간을 꼭 지키도록 하세요.

 

마카오에서 홍콩공항으로 가는 페리는 규정이 꽤 까다로운편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 불편함을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 아무래도 시간 규정 때문에 그럴듯 ) 계시지만 이런점은 편리합니다. 바로  페리 한번만 타면 홍콩공항까지 한번에 도착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강주아오대교의 개통으로인해 홍콩공항까지 갈 수 있는 교통편이 늘어났고 버스를 타면 금액이 매우 저렴합니다.

하지만 마카오 숙소에서 마카오버스터미널이동 - 그곳에서 출국심사 받고 버스이용 - 강주아오대교 이용해서 홍콩터미널도착 - 홍콩터미널에서 다시 입국심사 - 홍콩공항으로 이동 - 홍콩공항에서 출국심사 받고 나옴

위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짐을 들고 계속 왔다갔다 하는것에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어요.

비용의 경우 단순계산이지만 버스의 경우 마카오에서 홍콩이동 65원 그리고 홍콩공항까지 이동 7.5원 해서 약 70원

거기에 마카오숙소에서 마카오버스터미널까지 이동비용이 추가로 듭니다.

그런데 페리를 타면 각 숙소에서 페리터미널 이동은 셔틀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무료이용가능 거기에 페리티켓이 270원이라 조금 비싼듯 싶지만 마카오에서 페리를 이용하여 홍콩공항에 도착하는 경우 120원의 텍스환급이 이루어 집니다. 그러니 총 150원에 페리를 타는 셈이에요.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저는 어떨때는 페리를 타고 어떨땐 버스를 타는데 이날은 오후 3시 25분의 대한항공 KE614편을 타고 귀국예정이었기 때문에 11시 30분 터보젯을 타고 홍콩공항으로 바로 가는 동선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마카오 페리터미널을 직접가서, 홍콩공항 가는 터보젯 티켓을 미리 구입했는데, 이 방법 외에도 해당 페리회사의 공식 홈페이지, 혹은 대행사 이용, 혹은 머무시는 호텔 컨시어지등을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강주아오대교의 개통에 따라 홍콩으로 가는 버스편이 늘어났기 때문에 홍콩공항으로 가는 페리, 그리고 홍콩공항에서 마카오로 바로 오는 페리 시간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꼭 가시기전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 페리 스케쥴을 확인하시고 동선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터보젯 마카오 페리터미널 - 홍콩공항 페리시간표

https://www.turbojet.com.hk/kr/routing-sailing-schedule/hk-airport-macau/sailing-schedule-fares.aspx 

코타이젯 마카오 타이파페리터미널 - 홍콩공항 페리시간표

https://www.cotaiwaterjet.com/ferry-schedule/hongkong-macau-taipa.html 

 

오늘 작성된글은 마카오반도의 마카오페리터미널 - 홍콩공항 터보젯을 기준, KE614( 홍콩에서 오후 3시 25분 출발 ) 항공편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때문에 코타이젯 및 타 항공편에 대한 질문등은 저도 답변해 드릴수가 없습니다.

우선 마카오페리터미널에 도착을 하고 난 뒤 내부로 들어가셔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갑니다. 큰 짐이 있으신 분들은 뒷쪽으로 가면 엘리베이터가 있으니 엘리베이터 타고 이동하세요.

그런뒤 오른쪽을 보시면

터보젯 홍콩공항행 데스크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미리 티켓구입도 가능하고 ( 가능한 시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 공항행 이용당일 이곳에서 수속을 한번 더 하셔야 합니다.

홍콩공항까지 가는 터보젯 티켓 가격은 이코노미 클래스 기준 270원 입니다. 이때 필요한것은 돈 ( 신용카드 가능 ) 여권 그리고 E티켓 입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E티켓 이용 가능합니다.

저는 오후 3시 25분 비행기 였기 때문에 오전 11시 30분에 마카오에서 출발하는 터보젯 페리 티켓을 구매합니다.

티켓을 구매할때 직원분이 해당일 오전 10시까지 이곳으로 오라고 이야기 하시는데요 저는 유니온페이로 결제했고 약 4만원 정도를 지불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더욱 자세하게 다시 설명예정!!

 

자 이제 출국일이 되어 오전 10시에 맞추어 다시 이 장소에 도착을 했습니다. 제가 도착한 시간은 오전 9시 50분 무렵이었는데

이때 이미 11시 30분 페리 수속이 시작되고 있었어요.

줄이 꽤 긴 편이라 일찍 오길 잘했다고 생각하며 줄을 서 있었습니다. 중간에 직원분이 E티켓과 여권 그리고 페리티켓이 있는지 한번 더 확인작업을 하시는데 제 티켓을 보시더니 코리안에어? 하시더니 저쪽으로 가서 먼저 수속을 밟으라  하십니다.

제 차례가 되어 가니 카운터에서 당일E티켓 그리고 페리티켓 여권을 확인하고 도장을 쾅 직어줍니다 ( 아래 사진의 빨간 네모, 저기서 no.10이 제가 탈 페리의 게이트번호  ) 어랏 너무 빨리 끝났어요. 5분도 안걸림

그런데 직원은 저에게 왜 10시까지 오라고 했을까요??

그렇습니다. 이 10시까지 와야 하는 손님들은 바로 업스트림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승객들 입니다.

업스트림이란? 마카오페리터미널에서 수화물을 미리 보내는 서비스 입니다. 그래서 인천공항에서 짐을 찾으실 수 있어요

아쉽게도 이게 가능한 항공사는 많지 않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등은 업스트림 서비스가 불가능하고

가능한 항공사들은 https://www.turbojet.com.hk/kr/airport-ferry-services/hong-kong-airport/upstream-check-in-service.aspx 

위의 터보젯 사이트에서 확인해 주세요. 저 업스트림 서비스 때문에 저를 일찍 오라고 했지만 저는 해당사항이 없었던것!!!

물론 이곳에서 바로 짐을 보내서 홍콩공항에서 찾는것도 가능합니다.  편하신대로 진행하시면 되고 저는 그냥 제가 직접 캐리어 들고 페리 타서 바로 수속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업스트림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같은 국내 항공사 이용 승객분들은 페리 출발시간 1시간전까지 도착해서 수속을 밟으셔도 됩니다. 그렇다고 오전 11시 30분 페리라고 11시 까지 페리터미널에 도착하고 그런건 안됩니다. 왜냐하면 30분전이면 이미 위의 페리행 체크인카운터가 마감되기 때문에 수속자체를 안해주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이유로 페리 출발시간 1시간전까지 페리터미널에 도착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는거예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공항노선의 경우 페리터미널로 들어갈 수 있는 시간이 제가 예약했던 11시 30분 페리의 경우 10시 40분인가 45분부터 출국심사 받으러 들어가는것이 가능했어요. 그래서 홍콩공항행 수속하는곳 뒷편으로 있는 대기공간에서 잠시 대기하시거나

혹은 3층에 위치하고 있는 식당가에서 간단한 식사를 하시면서 시간을 보내시면 됩니다.

저는 3층 맥도날드에서 모닝세트 먹으면서 기다렸는데

이 맥도날드에 대해 할말이 매우 많은데, 그 부분은 나중에 다른글로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ㅠㅠ

아무튼 10시 45분 정도가 되어 이제 페리를 타기 위한 출국수속을 하기 위해 다시 내려옵니다.

홍콩공항 쓰여있는 출구를 찾아 다시 여권 페리티켓 확인을 한번 더 받으시고

출국심사를 받습니다.

그리고 나면 이렇게 자신이 타야하는 페리의 탑승게이트가 나와있는데 저는 10번 게이트에서 페리를 탈 예정

그러니 10번 게이트를 찾아갑니다. 그럼 게이트들어갈때 페리티켓을 다시한번 확인하며 이때 좌석번호를 부착해 줍니다.

대기공간에서 기다리시다가 페리 탑승시간이 되면 페리를 타러 들어가면 됨!

캐리어를 들고 페리안으로 들어가면 캐리어 둘 수 있는 구역이 있기 때문에 그곳에 캐리어를 두시면 되고

자신의 좌석을 찾아 앉으시면 됩니다.  배가 출발하고 나서는 화장실 가기가 불편하니 ( 배가 흔들리기도 하고 페리 출발하고 초반이 화장실이 제일 깨끗함,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도록 하세요 ) 페리에서 와이파이 됩니다. 그리고 에어컨이 엄청 세게나와 추운편이니 꼭 따듯하게 옷 입으세요.

그렇게 약70분 정도가 지나면 홍콩국제공항에 도착을 합니다.그럼 자신의 캐리어를 직접 찾아서 스카이피어로 이동을 합니다.

이곳에서 해야 할 두가지 중요한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제 진짜 인천공항을 갈 준비!!!

대한항공의 경우 18번 카운터로 가시면 되는데 이곳에서 대한항공 그리고 일본항공 수속이 진행됩니다 ( 각 항공사 별로 카운터가 달라요 )

여권을 제시하면 인천으로 가는 항공편 그리고 텍스리펀 쿠폰을 줍니다.

두번째 중요한일이 바로 이 텍스리펀 입니다!!

위 사진에 도장이 찍혀있는 쿠폰을 잘 챙기도록 하세요.

그리고 수화물을 보내시고, 보안검사 한번 더 하고 ( 여기서 액체류 반입 안됩니다. 그러니 100리터 되는 액체류는 다 수화물로 보내세요 )

나오면 바로 이렇게 텍스리펀 데스크가 있습니다.

이곳에 줄을 서서 아까 받은 쿠폰을 내면 이렇게 120홍콩달러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난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아래로 내려가서

모노레일을 타고 이동합니다. 한정거장 더 가서 내려서

각자 이용하시는 게이트에 따라 1번에서 36번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층 더 올라감

그리고 40에서 80번, 201번에서 230 게이트로 가실분들은 맞은편 모노레일을 타고 다시 이동합니다.

스타얼라이언스 싱가폴항공 라운지, 대한항공이 이용할 수 있는 스카이팀 라운지는 5번 게이트 근처에 있기 때문에 그쪽 방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상으로 한번 더 정리를 해 드립니다.

10시 45분 출국심사 받으러 들어감, 10시  51분 출국심사 완료, 10시 55분 페리터미널 탑승구역 도착 11시 30분 페리출발 오후 12시 55분 비행기 수속 완료  오후 1시 08분 텍스환급 완료 오후 1시 20분 모노레일타고 5번 게이트 근처 스카이팀 라운지 도착 휴식, 오후 3시 08분 비행기 탑승 완료 이렇게 시간이 걸렸어요.  

제 블로그에 예전글임에도 아직도 종종 질문이 달리는글이 바로 이 마카오에서 홍콩공항 페리타고 가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어요. 그래서 제가 이번에 터보젯을 이용해서 마카오공항 가는 방법, 터보젯 이용시 주의사항, 텍스리펀 받는 방법등에 대해 최대한 자세하게 적었습니다.

 

 

마카오 자유여행을 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D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마카오 | 마카오
도움말 Daum 지도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