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마카오 여행기/홍콩식당소개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심이 입니다. 오늘은 제가 평소 엄청 궁금했던 내용 중 하나인 과연 홍콩 센트럴 고흐스트리트 ( 고프스트리트 )에 위치한 양조위의 단골집 이라는 카우키 ( 혹은 구기우남, kau kee, 九記牛腩  ) 레스토랑 이 과연 미슐랭 가이드 원스타 ( 별하나 )를 획득한 식당이 맞나? 에 대해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제가 구기우남을 처음 방문했던 시기는 2009년 가을이었는데요, 당시 홍콩관광청에서 발행한 책자를 들고 위치도 모르고 무작정 셩완의 코트야드바이 메리어트 호텔에서부터 이곳까지 길을 물어 물어 찾아갔던 기억이 있는 곳입니다. 당시 26불하던 소고기 국수 한그릇이 지금은 45불까지 올랐으니 그만큼 오랜기간 다닌 곳인데,  가끔 여행관련 카페 혹은 홍콩 여행 후기를 올리는 블로그들에서 카우키 레스토랑을 미슐랭가이드 원스타 레스토랑이라고 작성한 글들을 보게 되면서 궁금증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저렇게 오랜시간 다녔던 곳인데 한번도 미슐랭 원스타 받았다는 간판을 본 적이 없거든요..

물론 원스타를 받았어도 관련 간판을 안 달았을수도 있겠지만 진짜 원스타를 받았던 것인지 아닌지 궁금증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네**에서 카우키 미슐랭 원스타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이곳을 미슐랭 원스타 ( 어떤 블로그들에는 2014년 원스타 라는 구체적인 정보 작성 ) 이라는 글을 보아서  본격적으로 정보를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우선 제가 관련자료를 검색한 곳은 구글 및 홍콩의 식당 평가 사이트인 오픈라이스 입니다 ( 미슐랭 홍콩편에서 별 하나를 받았던 팀호완의 경우 몽콕에 있던 작은 식당이 이 오픈라이스에서 엄청 입소문을 타다가 결국 미슐랭에서도 호평을 받았던 전적이 있기 때문에 홍콩 자유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  한국분들이 추천하는곳이 아닌 현지분들이 어떤 식당을 가는지 혹은 내가 지금 방문 하려고 하는 식당이 어떤 평가를 받는 곳인지 궁금하시다면 저 사이트를 적극 이용하시면 됩니다. 어플로도 나와있기 때문에 홍콩 여행 가시기전, 어플을 다운 받고 가셔도 도움이 됩니다 )

 

우선 구글에 들어가서 2014 hong kong michelin guide로 검색을 시작합니다.

맨 첫번째에 나와있는 2014 오픈라이스 출처의 글을 클릭하면 ( 노란점으로 표시 )

https://www.openrice.com/en/hongkong/article/michelin-guide-hong-kong-macau-2014/1859 

이렇게 2014 홍콩 마카오, 미슐랭가이드 순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카우키의 경우 원스타가 아닌

빕구르망 (Bib Gourmand)  코너에 올라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실제 제가 노란색점으로 표시한 kau kee restaurant 를 클릭하시면 고흐스트리트에 위치한 카우키로 연결됩니다.

https://www.openrice.com/en/hongkong/r-kau-kee-restaurant-central-guangdong-noodles-rice-noodles-r1618 

 

 2014년을 전후로 카우키가 미슐랭에서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당시 홍콩 미슐랭가이드 리스트들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구글에서 2013 hong kong michelin guide 검색결과

 https://www.thedrinksbusiness.com/2012/12/2013-michelin-guide-for-hong-kong-and-macau-published/  위의 사이트를 찾았는데 이 글에는 카우키가 스타레스토랑에 없습니다 ( 기사인지 빕구르망 레스토랑은 리스트에 없음 )   2014 hong kong michelin guide 검색결과는 위에서 소개해 드렸고

2015 hong kong michelin guide  결과는 다시 오픈라이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https://www.openrice.com/en/hongkong/article/michelin-guide-hong-kong-macau-2015/1935 - 이때도 카우키는 빕구르망 코너에 있습니다.

2016 hong kong michelin guide 검색결과 오픈라이스 글은 찾지 못했고, 아래의 사이트를 발견했는데 이곳에서도 별을 받은 레스토랑 이름들만 있는데 구기우남의 이름은 없습니다.  https://www.finedininglovers.com/blog/news-trends/michelin-guide-for-hong-kong-macau-2016/

마지막으로 올해인 2017 hong kong michelin guide 리스트는 다시 오픈라이스에서 찾았는데 올해 역시 빕구르망 코너에 이름이 있을뿐, 스타 레스토랑 목록에는 구기우남이 없습니다.  https://www.openrice.com/en/hongkong/article/2017-michelin-guide-hong-kong-macau/3687

 

그렇다면 왜 구기우남은 미슐랭 원스타라는 이름으로 나오게 된것일까요? 사실 네**에서 조금 더 글을 찾아보니 2016년부터 이런글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던데 어디 출처에서 나온것인지 궁금증이 들어 다른분들과 정보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써 보았습니다. 제가 못 찾으것일수도 있으니 혹시 정보를 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네%%에 검색되어 나오는 카우키가 미슐랭 1스타라고 쓰신 분들의 글은 블로그 주소가 나오기 때문에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여기서  알려드리는 구기우남 추가 정보!

구기우남은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후 12시 30분부터 10시 30분까지 영업을 하는데 일요일 및 홍콩 공휴일에는 휴무입니다.

그런데 이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 홍콩의 춘절 및 각종 연휴기간에는 생각보다 장기간 휴무를 합니다.

2017년 02월 현재,  02월 12일까지 휴무 입니다.  방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13일 월요일 이후로 찾아가도록 하세요.

또한 합석은 필수, 휴지는 없고, 물은  사드셔야 합니다. 또한 1인 최소 주문금액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금액을 넘겨 주문해야 합니다.

친구랑 두분이 가서 나는 간단하게 한입만 먹고 싶다, 이런 생각 때문에 쌀국수 하나만 주문하는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런경우 음료등을 추가로 주문해서 금액을 맞춰야 합니다. 2017년 02월 현재는 45불로 알고 있는데 이는 국수가격이 오르면 1인 최소 주문 가격도 자동으로 오릅니다. 그러니 최신 정보에 맞춰 생각하시면 될거예요.

2017.02.13 정보 수정:  춘절 연휴를 마치고 다시 문을 열면서 국수값 인상이 있었습니다. 카레국수 51불로 올랐다는데 소고기 쌀국수는 얼마로 오른건지 모르겠네요. 오늘부로 가격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12시 30분 오픈시간에 맞춰가시면 엄청난 대기인원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2시에서 3시등 애매한 시간대를 추천, 이때 가면 조금 여유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 5시 넘으면 다시 사람 많아짐

한국어 메뉴판도 있기 때문에 주문은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간혹가다 너무 늦은시간에 가시면 특정 재료는 다 떨어져서 먹지 못할수 있습니다.

현재 01번은 160불로 가장 비싼 메뉴가 책정되어 있으니 메뉴판을 잘 보시고 주문하세요.

메뉴는 크게 두가지, 하얀 소고기 국물의 국수와 카레 국수 로 나뉘어지는데 면과 위에 올라가는 소고기 부위들이 조금씩 달라지니 원하시는것으로 선택하시면 되고

영수증은 이렇게 가지고 계시다가 나가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이곳의 고수는 파와 함께 다져져 있기 때문에 고수 빼달라고 이야기 하셔도 파 속에 섞여 있을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파 자체를 빼 달라고 하셔야 고수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고수의 양이 그리 많은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그냥 주는대로 받아서 고수만 살짝 빼고 먹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슐랭 가이드의 빕구르망이란?

 [ Bib Gourmant

미쉐린 가이드(Michelin Guide)에서 합리적 가격으로 훌륭한 맛을 내는 식당에 대해 부여하는 등급의 이름이다. 미쉐린 가이드(프랑스어로는 기드 미슐랭, Guide Michelin)는 식당의 등급을 별로 평가하는데 최고 등급인 별 3개는 요리를 맛보기 위해 여행을 떠나도 아깝지 않은 식당, 별 2개는 요리를 맛보기 위해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 1개는 요리가 특별히 훌륭한 식당을 뜻한다. 이 밖에 별을 줄 정도는 아니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은 빕 구르망으로 분류한다. 빕 구르망은 별이 아닌 미쉐린의 마스코트 비벤덤이 입맛을 다시는 모양의 픽토그램(그림 문자)으로 표시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빕 구르망 [Bib Gourmant]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48854&cid=43667&categoryId=43667 

 

위의 상황으로  센트럴의 카우키 ( 구기우남 )은 미슐랭 원스타 레스토랑이 아니라는게,

현재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