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여행

이태리 일주 패키지여행, 오늘은 제가 이용했던 여행상품의 선택관광 ( 옵션투어 )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각 여행사 패키지 마다 다르겠지만 이탈리아의 경우 약 3가지에서 4가지 정도의 선택관광이 들어가 있습니다. 로마 베니스 그리고 나폴리에서 진행되는데  제가 이용했던 이탈리아일주 패키지 상품의 경우 3가지 옵션 상품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베니스에서 진행했던 곤돌라투어, 두번째는 나폴리지역을 관광하면서 있었던 카프리섬투어, 마지막으로 로마일정에 있었던 로마벤츠투어 입니다. 저희는 다 아는분들이 같이갔던 여행이었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원하는것 선택했던것이 아닌 세가지 상품을 일괄적으로 이용을 했습니다 ( 곤돌라투어 50유로, 카프리 120유로, 벤츠투어 50유로 )  각 일정당 10명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패키지의 경우 내가 이걸 진행하고 싶어 선택을 했더라도, 인원수가 차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각 옵션의 경우 미리 어떤것을 선택할지 어느정도 생각을 하고 출발하시는게 좋습니다. ( 물론 여행사 입장에서는 모든 인원이 각 패키지를 선택하는게 동선도 효율적이고 일행들 관리하기 편해서인지 옵션을 모두 선택하게 은근하게 강요하는 가이드 혹은 인솔자가 있는가 하면, 전혀 그런것에 개의치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실제 제가 동유럽 패키지 갔을때는 인솔자분은 저나 동생에게 이런거 안해도 된다고 하고싶지 않으면 자유시간 가지고 돌아오라고 시간만 맞춰서 잘 오라고 하신적도 있거든요 )

처음 각 선택관광에 대한 선호도는 카프리섬만 좋아 보였고 나머지는 그냥 저냥 이었던게 솔직한 마음, 그런데 직접 진행해 보고 나니 각자의 장단점이 있어 각 투어에 대한 후기를 남깁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일뿐 어느것을 꼭 해야 한다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런 추가 비용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이런게 옵션이 아닌 아예 기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것을 고르시는게 현지에서 옵션에 대한 견해 차이 때문에 기분 나쁘지 않을수도 있으니깐요. ( 실제 선택관광을 하지 않는 여행객들에게 눈치를 주는등, 기분나쁘게 구는 가이드들도 있습니다. 이때는 그냥 현지에서 기분상해 하지 마시고 한국으로 돌아오셔서 여행사에 컴플레인 걸도록 하세요. )

먼저 베니스 입니다.  스페셜특전 이라는 이름으로 베니스 대운하 수상택시 투어가 들어있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소형 택시를 타고 약 40분간 대운하를 따라 주변 관광을 하면서 산마르코 광장으로 들어가는 코스로 진행했는데,

간혹가다 수상택시 투어와 곤돌라 투어 두가지 다 선택관광으로 나와있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 수상택시도 아마 50유로일거예요 )  그 경우  산마르코 광장까지는 다 같이 이용 광장 및 리알토 다리등을 둘러보고 거기서 수상택시 타는 그룹 그리고 곤돌라 타는 그룹으로 나뉘어져 이동을 하고 선택관광 선택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자유시간을 가지게 되거나 혹은 수상택시를 타고 둘러보는 동선들을 직접 걸어서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일정표에 따라 다름 )  그리고 시계탑 등에서 일정 시간뒤에 만나기로 약속을 하고 헤어지게 됩니다.

베니스에서 진행되는 곤돌라투어 투어의 경우 선택관광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산마르코 광장에서 자유시간을 가지게 되는데, 산마르코 광장에는 카페 플로리안이나 기타 유명 카페등이 많고 여름시즌에는 야외 좌석에 앉으면 카페에서 진행되는 각종 공연들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대안이 있습니다.  겨울철의 경우 솔직히 수상택시는 안에 들어가서 문을 닫으면 따듯하게 이동할 수 있지만 이 경우 경치 관람이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곤돌라의 경우 제가 갔던 날 처럼 날씨가 좋지 않으면 너무 춥고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겨울시기에 베니스 여행을 가시고, 곤돌라 투어 계획이 있으시다면 핫팩등을 창겨가셔서 방석아래 부분에 핫팩 붙히고 앉으시는것도 조금 도움이 될듯 싶어요. ( 사실 이날 너무 추워서 나중에는 많이 힘들었음 )

두번째는 남부지역 관광시 들어있는 선택관광 카프리섬투어 입니다.

카프리섬투어의 경우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프리는 자유여행으로 이탈리아를 가더라도 방문하기 그리 쉬운 지역이 아니고, 특히 자유여행의 경우도 카프리섬에서 숙박을 하지 않는다면 섬 자체에서 보내는 시간이 패키지 옵션상품이랑 그리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 물론 비용 차이는 많이 나지만 )  그리고 소렌토 항구에서 출발해서 나폴리 항구로 도착하는 경우 옵션상품을 이용하지 않으면  나폴리로 이동해야 하는 추가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각 팀별로 진행하는 일정에 따라  진행여부를 결정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다른분이 이야기해 주셨는데 이 카프리섬투어를  선택하지 않을경우 인솔자 선생님과 함께 나폴리로 이동하기 때문에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나폴리 혹은 소렌토에서 개별 자유시간을 갖는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 선택관광을 선택하지 않으셔도 되니 근처 카페에서 맥주 혹은 커피등을 드시며 자유시간 보내보세요. 개인적으로 카프리섬투어 자체는 매우 좋았지만 3시간 남짓의 시간은 조금 짧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정된 시간에 많은것을 보아야 한다는 패키지의 특성상 ( 그리고 동선상의 편리함 ) 오전 폼페이 오후 소렌토 - 포지타노 혹은 카프리 그리고 마무리 나폴리의 코스는 각 여행사별로 비슷비슷 하지만 나폴리에서 로마시내로 들어오는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기 때문에 로마 현지에서 진행되는 1일짜리 남부투어의 경우 로마시내에사 오전 7시경에 출발해서  오후 10시쯤에 도착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하루에 저 모든것을 둘러보는것이 조금 힘들기는 해서 거의 이태리일주, 서유럽 패키지상품은 마지막 동선에 들어있는편이 많으니 패키지 일정 찾아보실때 참고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카프리섬의 경우 날씨가 섬 관광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날씨가 좋은날에는 정말 예쁜 경관을 볼 수 있지만 바람이 너무 불거나 하는날에는 카프리섬 들어가는 페리 자체가 운항을 안할수도 있으니 이 점은 미리 참고하세요.

세번째 선택관광은 로마에서 진행되는  로마 벤츠투어 입니다.

이 상품은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걸어서 다녀야 하는 곳들을 승합차를 이용해 방문하기 때문에 그만큼 길을 찾고 가이드 혹은 인솔자 선생님을 놓칠까봐 불안해 할 염려도 없고 길을 걷는 내내 소매치기등을 걱정해야 하는 강박증에서 조금은 더 편안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물론 관광을 하는 동안에는 소매치기를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

위와 같은 차량을 타고 로마 곳곳을 둘러보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저 처럼 '로마는 걸어 다녀야 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여행객들에게는 50유로라는 금액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입장권을 내고 들어가는 구간이 없는 스페인광장. 진실의입.판테온등을 관람하거든요. 그러나 한여름에 햇빛을 쐬며 저 거리들을 3시간 내내 걷는 강행군을 펼친다면  벤츠투어 신청할걸 하는 후회가 될지도 모릅니다 ( 제가 다른 카페에 이 로마 벤츠투어에 대한 후기를 올렸더니 이미 이 선택관광을 진행하신분이 댓글을 달아주셨는데 너무 덥고 힘든 날씨에 자동적으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고 하셨거든요.. )
또한 걸어서 관광지들을 다니실 경우 시간이 부족해 계획했던것들을 다 둘러볼 수 없다는 점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과 현지 날씨를 고려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모님을 모시고 가신다면, 체력을 꼭 고려하도록 하세요. 패키지 여행은 그냥 관광버스를 타고 경치만 구경하는것 같지만 실제 제 경우 하루 만보이상을 걸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로마 일정의 경우 아빠가 매우 힘들어 하셨습니다.  ( 겨울 시기의 경우 그리 덥지 않고 관광객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걸어서 관광을하는것이 괜찮을 수도 있지만 여름의 경우는 이 선택관광을 적극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행을 떠나기전 선호도는 카프리섬 관광 > 곤돌라투어 > 벤츠투어 였고 실제 여행을 하고 난 뒤 만족도는 벤츠투어 - 카프리섬 관광 ( 서로 비슷하게 만족했는데 두개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해야 한다면 어떤걸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 > 곤돌라투어 였습니다.

곤돌라투어의 경우 진행하지 않을경우 인솔자선생님과 함께 골목을 둘러보거나 카페투어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낮았으나 이는 개인적인 성향 때문입니다. 다른분들은 곤돌라에 만족하신 분들도 꽤 많았기 때문에 다른분들의 후기도 검색해 보시고 선택을 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서유럽패키지 혹은 이탈리아 패키지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