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자유여행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콕 자유여행을 시작하는 글을 쓰기에 앞서 중국 드라마 한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갑자기 결정되었던 방콕으로의 여행. 이번 여행에는 생각지 못한 두가지 행사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태국의 축제 송크란. 그리고 다른 하나는 중국 웹드라마 '상은'의 방콕 팬미팅.


이 드라마 이야기를 먼저 쓰는 이유는, 제가 방콕 여행을 하면서 갔던 식당 그리고 숙소 후기를 작성하면서 이 드라마가 몇번 언급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국 시진핑 주석의 정부는 언론통제에 이어 드라마 영화등의 문화산업 통제에 나서고 있습니다. ( 때문에 중국 내부에서는 인스타그램 및 몇몇 sns에 특정 내용을 올리거나 하면 차단 때문에 웨이보의 시장이 넓게 퍼져 있는것 ) 특히 영상산업에 담겨서는 안되는 내용이 들어있을 경우 ' 드라마내용 제작 통칙' 이라는 명목으로 관련 드라마를 사전심의 혹은 방송중단등의 조취를 취하고 있습니다.


 

관련내용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01&aid=0008229006


이 드라마 제작 규칙에 따르면 종교에 관한 내용 폭력, 도박, 마약을 하는 내용들을 비롯하여 미성년자의 연애 장면 및 동성애와 외계인의 등장 등 매우 많은 세부 조항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같은 정책의 시행으로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제작된 웹드라마 '상은'은 결국 방영중단이라는 사태를 맞게 됩니다.



관련내용

http://media.daum.net/foreign/china/newsview?newsid=20160414112046559


드라마의 내용 ( 미성년자 고등학생의 연애 및 음주장면들의 등장 그리고 동성애 )  때문에 많은 제재를 받던 이 웹드라마는 결국 급기야 방송중단의 사태를 맞게 되었지만 이같은 상황에서 출연배우들의 연기는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이 드라마에 출연전 무명에 가깝던 배우들은 각종 화제의 중심에 섰으며, 중국 후난위성TV 인기 예능프로그램 '쾌락대본영' ( 우리나라 가수 황치열씨랑 같은 회에 출연, 박해진 윤아 차태연씨등도 출연한 중국의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에 출연하는 기회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쾌락대본영의 경우 갑자기 방송이 취소 되었으며 이런 저런 뒷 이야기로 들리던 드라마 출연 배우들의 소식들은 급기에 태국 팬미팅을 계기로 수면위로 드러나게 됩니다. 이는 주인공인 황징위와 쉬웨이저우가 나란히 서 있으려고 하자 진행자가 득달같이 달려와 둘을 떼어놓는 모습이 팬미팅 장소에서 그대로 전파를 타게 된것. 

최근 시진핑 정부는 인터넷 출판 TV드라마 및 SNS 까지도 많은 규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 경우 우연히 위의 유덕화의 인터뷰 기사를 보고 드라마에 관심이 생겨서 이거저것 검색을 해보다 이런 사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을 단순히 동성애 드라마이기 때문이라는 하나의 시각으로 보기에는  꽤 많은  드라마나 방송 내용들이 중국정부의 문화산업 규제와 맞물려 검열을 당하고 있다는 상황을 알게 되어 중국시장의 드라마 혹은 예능 규제에 대해 조금 더 검색을 시작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중국판 아빠어디가의 경우 연예프로그램을 통해 스타의 자녀들이 벼락스타가 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영이 금지되었으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5&aid=0002612115
 

드라마 보보경심의 경우 이 드라마가 타임슬립이라는 주제로 인기를 얻고 이로인해 자살하는 사건까지 생기자 타임슬립 내용을 금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무튼 '상은'에 대한 관심으로 이런 저런 정보들과 중국정부의 드라마시장에 관한 내용들을 찾아보던 중, 방콕 여행을 가게 되었고 때마침 홍석천씨 인스타에 상은 출연 배우들이랑 기념 촬영한 사진도 나와서 보니 그곳이 제가 숙박했던 호텔 바로 옆에 있는 레스토랑 ( 한국분들에게 홍석천 추천 레스토랑으로 유명한 짠펜 레스토랑 ) 이라서 그곳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앞으로 제가 방콕 여행 후기를 쓰면서 상은 이라는 드라마를 몇번 언급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가 싶은 분들이 있을테니.. 오늘은 이 드라마에 대한 설명을 살짝 남겨 놓습니다.

 



보다 자세한 상은을 비롯한 중국의 2016년 웹드라마 내용 그리고 중국의 규제상황에 대한 기사 및 내용들은



http://kccl.co.kr/220667570126
 




http://kccl.co.kr/220604684529



http://kccl.co.kr/220685720391



위 3개의 블로그 글들은  한중콘텐츠 연구소 블로그 자료들을 참고하여  퍼온 글입니다. 저 블로그 들어가시면 보다 자세한 중국의 문화산업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생가실것 같네요.



마치면서


'상은' 이라는 드라마를 알고 있기는 했지만 이번 방콕 여행을 계기로 더욱 이런 저런 내용들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중국의 문화산업 규제 까지 글을 찾아보고 있는데 중국은 교복을 입은 학생들의 연애하는 내용도 금지 ( 그래서 우리나라 상속자들이나 꽃보다 남자도 심의 통과 못함 ) 별에서온그대의 경우 외계인 도깨비의 출연을 금지하는 내용 때문에 약 2년만에 심의를 통과해서 방송이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도민준이 외계인이 아닌 소설가로 변경되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알면 알수록 궁금한것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제 글에 혹시 드라마 '상은' 내용에 오류나  중국 드라마 시장의 규제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정보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