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마카오 여행기

2023.07 정보수정

현재 B4버스비용은 9.10센트로 인상되었습니다.

2024.01 마카오 사정에 맞게 중간중간 수정된 부분 있습니다.

현재 홍콩공항에서 마카오로 가는 직통페리는 거의 없어졌습니다 ( 운행편수 얼마 없음 )

그래서 홍콩공항에서 바로 마카오로 버스타고 가실 분들은 공항에서 마카오로 가는 직통버스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홍콩공항에서 마카오 직통버스 타고 바로 가는 방법은 아래의 글 보시면 됩니다.

아심이의 여행일기 :: 홍콩공항에서 마카오 직통버스 무료 프로모션 다시 시작안내 ( 2024.02-8월까지 진행됩니다 ) (tistory.com)

2020.01 정보수정

1.홍콩공항에서 홍콩주하이마카오버스터미널 홍콩포트 ( 일명 HZMB ) 가느 B4버스의 가격이 6원에서 7.5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2.마카오 버스터미널 도착 뒤 이용하실 수 있는 일반 노선버스가 마카오 반도 방향으로 가는 101X 그리고  타이파지역으로 가는 102X버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3.홍콩공항에서 HZMB를 거쳐 바로 마카오로 가는 버스가 신설되었습니다. ( 마카오에서 홍콩공항 가는 직통버스 )

위의 변경사항을 다른글들을 통해 미리 확이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정보는 2019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변경된 사항이 있을수 있음을 다시한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다른 글

1.홍콩공항에서 홍콩포트, 강주아오대교 버스로 이동하기

2.마카오포트 도착뒤 102X버스타고 그랜드라파, 밀리언드래곤등의 호텔 찾아가기

홍콩 자유여행!

안녕하세요 아심이 입니다.

오늘은 홍콩에서 마카오가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해요,  작년까지 홍콩에서 마카오 까지 가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였습니다. 하나는 페리 다른 하나는 헬리콥터 타고 가기!! 헬리콥터는 매우매우 비싸니깐 일반 여행객들이

이용하기엔 힘든 방법이고, 그래서 많은 분들이 페리를타고 마카오를 가셨는데요

2018년 강주아오 대교가 개통됨에 따라 이제 마카오까지 버스를 타고 가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홍콩에서 마카오까지 버스타고 가는 방법과 더불어 페리타는 방법 두가지 모두를 알려드릴 예정이며

이 두가지 중 어떤것이 좋은지는 각자 취향과 여행 패턴에 따라 다르니 읽어보시고 각자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거예요.

1.홍콩시내 ( 코즈웨이베이 기준 )에서 공항버스 ( A11번 )을 타고 홍콩공항을 거쳐 마카오로 가는 경우

홍콩시내에서 마카오로 가실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홍콩시내 타이항에서 A11번 ( 이 버스는 노스포인트 페리터미널에서 홍콩공항을 거쳐 HZM버스터미널을 가는 버스입니다 )버스를 타고 갔는데요, 계시는곳 근처에서 홍콩공항을 거쳐 HZMB 까지 가는 공항버스 노선이 있다면 그걸 타고 가시면 됩니다.

제가 이 A11번을 탔던 버스정류장은 타이항의 이곳 이었어요.

구글지도 https://goo.gl/maps/oqjspdU4BLQ2

여기서 3시 40분경 A11번 버스를 탑승

공항까지는 40원, 위의 버스노선을 보시면 홍콩공항 제1터미널을 거쳐 홍콩공항 제2터미널로 감

그리고 HZMB까지 가게 됩니다. A11번 버스는 타이항에서 코즈웨이베이 완차이 센트럴을 거쳐 셩완을 가는 버스입니다. 그래서 시내를 통과하는데 약 한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려요.

홍콩공항 제1터미널에 도착한 시간이 4시 35분 ( 타이항에서 홍콩공항까지 약 1시간이 걸림, 공항가시는 분들도 시간 참고 )

제2터미널에 도착한 시간이 오후 4시 43분 ( 제 1터미널에서 제 2터미널까지 약 10분 정도 걸림 )

이 두개의 정류장은 승차는 불가능하고 하차만 가능합니다.

그러니 홍콩공항에서 HZMB터미널까지 도착한 시간이 오후 4시 49분 입니다.

홍콩공항에서 이동하실 분들은 B4번 버스를 타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약 20분 정도 뒤에

동일한 버스터미널에 도착합니다.

버스에서 내리면 바로 눈앞에 마카오, 주하이 방향이라고 쓰여있는 간판이 있을거예요

간판을 따라 건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렇게 게이트가 나오는데, 사실 제 여권은 인식이 안되어서  오른쪽으로 가면

출국 심사를 받을 수 있는곳이 따로 있습니다. 거기로 가서 출국심사 받으시면 됩니다.

( 이 채널 등록되신 분들은 위의 기계 이용 가능 )

출국심사를 받고 나면 이렇게 안쪽으로 쭉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써클케이 편의점 있는곳 부근에

티켓을 사실 수 있는 기계가 있는데요 ( 옥토퍼스 카드가 있으신 분들은 옥토퍼스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계 이용 가능

현금으로 사실 분들은 직원이 있는 창구 이용하시면 됩니다.  )

이 기계에서 to macao 버튼을 누르신 뒤

인원수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시간 나온거 보이실거예요 4시 49분에 버스에서 내려서 출국심사 받고 티켓 사러 오는데 약 10분 걸림.

여기서 인원선택을 하신뒤 옥토퍼스 카드 결제 버튼을 누르신뒤 거기에 옥토퍼스 카드를 태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티켓이 나옵니다. ( 만약 옥토퍼스카드에 잔액이 부족할 경우 서클케이 가서 충전하신뒤 기계에서 티켓 사시면 됩니다. 저도 그렇게 했어요 )

티켓을 구입하고 나면 저 마카오 한문 글씨를 따라 밖으로 이동합니다.

사람들이 가는 방향을 잘 따라가는데 중간에 주하이 가는 방향도 있으니 꼭꼭 마카오 가는 방향인지 잘 확인하며 가세요.

중간으로 가면 마카오 글씨가 보이니 저 마카오 글씨를 따라 계속 갑니다.

그러면 티켓 확인을 하고  버스에 탑승이 가능한데요, 캐리어는 직접 실으셔야 합니다.

빈 자리 아무곳이나 앉으시면 됨.

참고로 버스안에서 와이파이는 안됩니다!!

5시 15분에 마카오를 향해 버스출발!! ( 3시 40분경 공항버스를탔으니 1시간 30분만에 마카오 가는 버스에 탑승 )

해저터널을 지나고 나면 홍콩 유심칩은 작동이 안됩니다.

그러니 마카오 유심 따로 구입해 가신 분들은 이때 마카오 유심 장착하시면 됩니다.

오후 5시 48분 마카오에 도착을 해서 버스에서 하차합니다. ( 생각보다 엄청 빨리 도착함 )

버스에서 내리면 건물안으로 들어감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위로 올라갑니다.

그런다음 이미그레이션 표지판을 따라 쭉 가셔서 입국심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 사진촬영금지라 사진없음 )

입국심사를 받고 나오시면  밖으로 나가는데 ( 이때 시간이 오후 5시 54분 )

캐리어가 있으신 분들은 수화물 검사 한번 더 하시고, 그냥 작은 짐만 있는경우 바로 나가시면 됩니다.

입국심사를 마치고 나와서 밖으로 이동 ( 택시 혹은 셔틀버스 간판을 따라 밖으로 나가면 됩니다 )

위의 간판이 있는곳에서 마카오 일반 101X 버스를 타실 분들은 왼쪽으로 갑니다.

위 사진에 왼쪽을 보시면 작게 버스 표시가 있는게 보이실거예요 그 방향

101X버스를 타는 정거장 입니다.

101X버스는 HZMB버스터미널에서 마카오 시내로 나갈 수 있는 일반 시내버스 입니다.

요금은 6원 그리고 거스름돈은 거슬러 주지 않습니다.

이 버스를 타시면 리스보아 호텔 맞은편에 있는 버스정류장에 도착을 하기 때문에

마카오반도쪽 호텔들을 잡으신 분들은 이 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특히 오후 10시인가 11시 - 셔틀버스가 끊기는 시간 이후로 마카오에 도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버스가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입니다. )

그랜드리스보아, 리스보아, 그랜드엠퍼럴, 랜드마크 메트로폴리스 윈마카오 스타월드 등의 호텔에 숙박하시는 분들은

이 버스를 이용하시는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저는 셔틀버스를 타러 이동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마카오페리터미널 ( 마카오 아우터 페리터미널 혹은 마카오 외항 ) 그리고 타이파페리터미널 두 곳까지

무료 셔틀버스가 운영되는데, 제가 저101x 버스정류장 사진을 찍으러 다녀온 사이에 타이파페리터미널 가는 셔틀버스가 이미 출발을 해서 저는 마카오 외항으로 가는 셔틀버스를 기다렸다가 탔습니다.

2024.01 정보수정

현재 HZMB macauport에서 쉐라톤호텔로 가는 셔틀버스 생겼습니다. 쉐라톤호텔 ( 콘래드, 런더너, 세인트레지스 ) 베네시안 및 파리지앵호텔 가시는 분들은 이 쉐라톤호텔 가는 셔틀버스 타고 가시면 됩니다.

오후 6시 11분 마카오페리터미널 가는 버스를 탑니다.

6시 25분경 마카오페리터미널 도착

HZMB터미널의 위치가 마카오의 외곽지역이기 때문에 근방의 호텔을 잡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크라운프라자호텔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그나마 여기가 가장 가까운 호텔이에요.

버스에서 내려 바로 옆에 있던 파리지앵 셔틀버스로 갈아탐

그리고 6시 40분경 파리지앵호텔에 도착을 했습니다.

홍콩 홍콩섬 코즈웨이베이에서 마카오 코타이스트립 파리지앵 호텔까지 약 3시간이 걸렸습니다.

비용은 공항으로 가는 버스비 40원 그리고 마카오까지 오는 버스비 65원 해서 총 105원이 걸렸고, 시간 단축을 위해 AEL을 타고 홍콩공항 이동, 그리고 그곳에서 B4로 환승해서 HZM버스를 타고 마카오로 가실경우  교통비가 더 추가됩니다.

다음은 2번  셩완 슌탁센터 ( 마카오페리터미널 )에서 코타이젯을 타고 마카오 타이파페리터미널로 가기 입니다.

포트리스힐역에서 MTR을 타고 셩완역으로 이동

오후 4시 40분경 ( 정확히는 38분 )  셩완역 도착 D출구로 나와 홍콩마카오 페리터미널을 찾아 나가기 시작합니다.

슌탁센터에 도착해서 곧바로 코타이젯부스에 가서 마카오가는 티켓구입

이때 제가 5시 페리 티켓을 구입하게 되는데요 (  캐리어를 들고 가시는 분들의 경우 불가능한 동선입니다.

저는 워낙 이 구간을 많이 다녀서 슝슝 다니는게 가능해서 진행했던 루트니깐 제가 걸린 시간에서 시간을 훨씬 더 여유있게 잡으셔야 합니다 )

출국심사를 받으러 갑니다 ( 이때는 오후 5시 페리티켓 구입했어요 )

출국심사를 받은 뒤 페리타는곳으로 감 ( 페리타는곳까지 단 10분 걸려서 위 사진 찍을 시간이 4시 45분 이었습니다 )

그리고 4시 57분에 페리탑승, 5시 페리에 무사 탑승해서 페리 출발합니다.

6시 02분경 마카오 도착

입국심사를 받고 나옵니다.

6시 14분경 타이파페리터미널 셔틀버스 타는곳에 도착을 해서 베네시안행 셔틀버스를 타고

6시 25분경 마카오 베네시안호텔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2019년 04월 기준 마카오 베네시안호텔 짐 보관 이용료가 30불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카오달러 기준 )

투숙객 및 샌즈리워드 높은 등급은 무료보관이 가능한데 단순 방문객분들은 30원 주고 맡겨야 해요.

2024.01 정보수정, 수화물 보관 비용 인상되었습니다.

파리지앵의 경우 코인락커가 있어 직접 보관이 가능한 형태이고 베네시안은 셔틀버스에서 내리시면

호텔 내부로 들어와 이렇게 짐 보관하는곳 있으니 이곳에 짐보관하시면 됩니다.

홍콩에서 마카오가기

버스 VS 페리  어떤방법이 나을까요?

멀미가 걱정되고 금액을 아끼고 싶으신분들 ( 특히 가족단위 여행의 경우 버스를 타면 페리의 절반가격에 이동가능 ) 이라면 버스편이 수월합니다.

또한 홍콩공항에서 바로 마카오로 넘어가고 싶으신 분들, 페리로 넘어갈 경우 홍콩공항에서의 환승시간이 아깝다고 생각되시면

버스도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스를 이용해서 마카오에 들어갈 경우 본인이 캐리어를 계속 들었다 내렸다 하고 짐을 다 들고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몸이 힘들어 집니다. 특히 아이동반 가족들의 경우 짐이 많기 때문에 그걸 다 챙기기가 매우 힘들다고 생각되실 수도 있어요.

홍콩공항에서 페리를 타고 바로 마카오로 이동할 경우는 인천공항에서 캐리어 수속한거를 마카오 페리터미널에서 찾을 수 있으니 그만큼 가벼운 몸으로 다닐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지요,.

홍콩 시내에서 이동하실 경우, 셩완이 아닌 완차이 코즈웨이베이 노스포인트등에서 출발하는것을 기준으로 삼았을경우에는

페리를 타면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셩완에서 출발할 경우 페리를타고 가면 버스편보다 시간이 많이 절약됩니다.

하지만 페리의 경우 약 만원이상 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이런점이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은 시간을 써서 버스를 타시면 되는겁니다.

또하나, 마카오페리터미널 혹은 타이파페리터미널에서 각 호텔까지의 이동시간은 넉넉잡고 20분정도를 잡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저 HZM버스를 타고 이동할 경우 마카오도착뒤 바로 택시를 타고 각 호텔로 넘어갈 경우를 제외하고는

버스터미널에서 페리터미널로이동 그리고 페리터미널에서 각 호텔로 이동하는 시간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약 30-40분 정도를 더 잡아야 합니다.

택시비의 경우 길이 하나도 안 밀린다는 가정아래 타이파 스트립에서 ( 갤럭시 코타이샌즈 및 포시즌 베네시안 시티오브드림 및 스튜디오시티등 ) HZM 버스터미널까지 약 100불 넘는 요금을 ( 마카오달러 기준 )   예상하셔야 합니다.

마카오 반도에서 이동시 약 70원 정도의 금액이 나올것 같아요.

그러니 혼자 이동의 경우, 택시를 타게 되면 추가금액이 들어가니 페리를 타는것과 비용면에서 별반 차이가 없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마카오 코타이스트립에 있는 호텔들에서 바로 홍콩으로 넘어오는 버스도 있습니다.

이 버스는 마카오 원버스, 홍마 익스프레스 등을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 저는 이용해 보지 않아 정보 알려드릴 수 없어요 )

여행에는 늘 선택의 순간이 필요합니다.

강주아오 대교의 개통으로 인해 마카오 가는 교통편이 그만큼 늘어났고, 시간이 걸려도 돈을 아끼느냐 아니면 돈을 쓰더라도 몸이 편하냐 이렇게 선택지가 나뉠것 같아요.

저에게 어떤 선택을 하겠느냐고 묻는다면

홍콩공항에서 마카오로 바로 갈 경우

1. 시간이 맞는다면 ( 환승시간이 1시간 정도 걸림 ) 예를들어 홍콩공항에 오전 11시 40분경에 도착하고

오후 1시15분에 출발하는 터보젯이 있을경우 돈이들고 멀미때문에 몸이 힘들어도 무조건 페리를 타고 이동합니다.

2. 오전 11시 40분경 홍콩공항에 도착하는데 터보젯은 안되고 2시 15분에 있는 타이파페리터미널로 가는 코타이젯을 타야 할 경우라면 강주아오대교를 통해 마카오로 갈 것도 고려 정도는 해 볼것 같습니다.

3.홍콩시내 특히 셩완쪽에 숙박을 하고 있는데 마카오를 가야 한다면 무조건 페리입니다.

제 경우 위에도 언급했지만 페리터미널에서 마카오를 갈때,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최단시간 1시간 30분만에도 마카오에 도착했던 적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 코타이젯 타이파페리터미널 기준 )

제 의견은 각자의 성향과 여행 스타일을 고려해서 그냥 단순 참고만 해주세요.

홍콩 자유여행! 오늘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D